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설치 분투기
    TMI 기록 2023. 11. 22. 22:48

    거의 7년만에 새 컴퓨터를 사고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인터넷까지 연결하기까지의 분투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무한 BIOS 실행

    이전 컴퓨터를 살 때 같이 샀던 윈10 USB가 있었기 때문에, OS 미설치로 조립PC를 주문을 했었다.

    근데 컴퓨터가 딱 오고 USB 꽂고 윈도우 10을 깔려는데 계속 BIOS만 계속 켜지는 거다.

    부팅 순서를 계속 바꾸고 키고 했지만 안됐다.

    구글링, 유튜브 뒤져서 확인해보니 내 메인보드 BIOS 기본 부팅 방식이 UEFI 방식이어서 그랬고... Legacy 방식으로 바꾸니깐 드디어 내 윈10 USB를 인식하게 되었다.

     

    네트워크 드라이버 설치 안 됨

    윈도우 10을 깔고나서 이제 노트북으로 미리 받아놓은 드라이버를 USB로 옮겨주고 3DP Net으로 깔아주려는데..

    응? 랜카드 부분이... Unknown...?????? Unknown Intel Hardware...???

    ,, 또 열심히 구글링하고 찾아보니 퀘이사존이었나? 거기서 알려주기를,

    내 메인보드 랜카드(Z790)가 최신이다보니 생기는 이슈인데,

    최신 메인보드의 랜카드를 인식을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였다.

     

    하.. 여기서 멘붕이 쎄게 왔다. 그럼 MSI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깔아서 다시 해보자.

    또 노트북에서 옮겨서 설치하려니 무슨 갑자기 Error 103인지 뭔지 뜨면서 안된다고 한다.

    또! 찾아보니 너무 옛날 윈도우라 발생한 문제라고 한다.

     

    인터넷이 안되서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깔려고하는데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깔 수 있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려면 인터넷이 연결 되어야 했다....

     

    결국 윈도우 최신 버전으로 깔아야 가능했다. 어디선가 본 질문글의 답변도 최신 윈도우 USB로 깔았더니 해결했다고한다.

     

    근데 나는 귀찮았다...

    마침 집에는 USB 여유분도 없었고 새로 사러 가기도 싫었다...

     

    그럼 기존에 쓰던 SSD를 옮겨서 거기 이미 깔린 윈도우 OS로 부팅을 하자! << 라고 생각하게된다.

    (여기서 내가 길을 돌아 돌아 가게된 판단을 한다.)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실패

    SSD를 옮겨서 거기서 다시 새 장치에 맞는 드라이버를 하나씩 깔았고, 그랬더니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난 여기서 만족할 수 없었다.

    SSD가 예전 방식인 SATA 방식이었고, 용량도 작아서 넘치기 일보 직전이었다.

    그리고 모처럼 새로 샀는데 새삥 NVMe 방식 SSD에서 부팅하고 싶었다...

    그래서 윈도우 마이그레이션을 결심하게 됐다. 

    Reflect 깔아서 새 SSD에 옮기고... 그리고 부팅순서를 바꿔서 실행했더니..!!

    응 안됐다.... 계속 기존 SSD에서 부팅이 됐고, 기존 SSD를 Disable하면 부팅할게 없다고 장치를 넣어달라는 둥 에러 메시지가 떴다.

    하.. 또 뭐가 문제일까 (이건 아직도 왜 그런지 모르겠다)

    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문제 이런걸 지푸라기 잡듯이 온갖 포스팅을 따라 읽다보니 BCD(부팅 구성 데이터)이니 뭐니가 안되서 그런가 보다 하고 관련 포스팅을 따라 하게 됐다... 따라하다 보니 치명적인 실수를 하게 되는데....

    cmd에서 bcdboot로 드라이브를 설정해주고 나면 드라이브 문자가 꼬인다고 여러 방법 중에 하나를 골라서 하라고 나와 있었고, 그중 제일 편해보이는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서 C드라이브 이름을 K드라이브로 바꾸고.. 부팅을 했다.....

    내가 왜.. 백업도 없이.... 겁대가리 없이... 레지스트리를 건드렸을까....

    그 후로 기존 SSD에서 잘 돌아가던 윈도우가.. 다시는 부팅이 안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결국 다시 윈도우 설치로

    자정을 넘어서 계속 머리를 쥐어뜯고 현실부정을 하다가 결국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겠다는 결론에 이른다.

    어처피 새로 산 컴퓨터에 새로운 기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새 부팅방식인 UEFI 방식으로 깔자! 하고 다음 날이 되어 다이소에서 32GB USB를 사가지고 돌아와 노트북으로 Rufus 를 통해 최신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을 옮겨 담았다.

    옮겨 담은 UEFI 방식 USB, 미리 바꾼 UEFI 부팅방식... 그리고 성공적으로 뜬 윈도우 설치창.. 나는 완벽하다고 생각했다.

    근데 웬걸 또..! 새로운 SSD 파티션 방식이 MBR 방식이라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떴다...

    이때 나는 GPT 도움을 요청했다.

    GPT가 하라는대로... diskpart 해서 설치할 SSD 디스크 고르고.. 그 디스크를 clean 시킨다음 GPT 방식으로 바꾸면 끝이었다.

    그렇게하고 새로고침했더니 진짜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GPT 감사..!)

    그리고 정상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하고 옛날 가지고있던 정품 윈도우 USB로 설치했을 때 화면과 다른 UI로 설치된 걸 보고 이제 성공이 눈앞이다 생각했다.

    근데 또 네트워크 연결이 안된다고 했을 때 또 오싹해졌다. 일단 연결없이 설치를 마저 완료했고, 기존 SSD에 접근이 가능해서 옮겨두었던 3DP Net을 실행했다.

    응 랜카드 또 인식안돼

     

    ...여기서 절망감이 살짝 있었지만, MSI에서 깐 네트워크 드라이버로 다시 재시도를 하니 인터넷이 연결되었다.... 😇

     

    그리고 바로 쭉쭉 MSI Center에서 남은 드라이버 설치와

    NVIDIA 에서 받은 GeForce Experience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까지 설치 완료했다.

     

    ...정말 짧게 갈 수 있는 길을 돌아돌아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다.

     

    ...

     

    여기까지 오는데 너무나 많은 여정이 있었으므로

    이건 꼭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이렇게 글을 써보았다.

    귀찮아서 요행으로 짧은 길을 선택했던 것이 아주 돌아돌아 오게된 결정적 요소가 될 줄이야.

    다음에 OS 설치할 때는 지금보단 수월하게 설치할 수 있을 것 같고, 몰랐던 요소들을 많이 알게 된 값진 경험이었다..^^

     

    혹여나 미래에 해맬 나를 위하여, 혹은 저처럼 이렇게 헤매고 계시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이제 진짜 컴퓨터 즐기러 가야지!! 😎

     

     

    정말 도움이 되었던 설치 유튜브 영상 링크를 추가로 남긴다.

    1. 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안될 때

    https://youtu.be/WAbG2AvDWow?si=_9oRwJjp_0HVPuAE

    2. SSD 마이그레이션 (최신 Reflect 버전 사용법)

    https://youtu.be/FZrjTJ8VWKo?si=tE1kXTufrr6UzTl-

     

    'TMI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블로그 시작 2023.02.01  (0) 2023.02.01

    댓글

Designed by Tistory.